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콤퓨타

웹게임 개발기 (1) - 웹게임을 만들어보자

by 다_녤 2025. 1.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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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게임을 개발하게된 계기는 대학전쟁2를 보던 중 출구전략2 라는 게임을 봤는데, 이건 친구들끼리 하기에도 매우 좋아보이는 구조로 돌아가는 게임이었다.

 

두 팀이 서로 돌아가면서 각 팀에서 선출된 리더 2명이 서로 협의를 해서 말을 선택하고, 선택된 말은 자기가 어느방향으로 갈지 정해서 가야하는 방식이다. 중간에 작전타임이 있지만, 전반적으로 게임판위에 올라간 말(사람)은 서로 대화가 불가능하여 리더의 의도와 전략을 팀원들에게 잘 전달하고 비슷하게 생각해나가는 방식이 요구된다. 

 

https://namu.wiki/w/%EB%8C%80%ED%95%99%EC%A0%84%EC%9F%812/3%ED%9A%8C%EC%A0%84#s-3

 

대학전쟁2/3회전

대학전쟁2 3회전 진행 내용 및 결과를 다룬다. 베네핏 매치: 블라인드 스도쿠 게임 규칙 베네핏 매치 [블라인드

namu.wiki

 

우리끼리 이러한 게임을 하려면 종이 위에 각자의 말을 배치하고 1:1로 말을 옮겨가며 즐길 수는 있는데, 이를 좀 더 스마트하게 웹에서 하면 재밌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본적으로 실시간 게임을 웹에서 구현하려면 게임 자체는 웹소켓통신을 통해 해당 게임방에 참여한 인원들 간 동작을 전달하고, 추가로 채팅기능과 같은 것들을 구현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그 외에는 실질적으로 화면에서 보이는 UI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UI 관련 library를 활용해야 하는데, 일단은 canvas로 최소기능위주 구현을 한 뒤 추후 업데이트하는 방식으로 구현해나가야 되겠다는 계획을 짰다.

 

또한, 백엔드 인프라는 집에서 윈도우 노트북을 통해 구성하여 나중에 도메인네임을 하나 구매하여 dns table에 등록할 예정이다.

윈도우 자체를 밀고 거기에 우분투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지만 종종 윈도우 써야할 일이 생겨서 wsl에 docker container 로 배포하는 방식으로 구성중이다.

추후에는 compose file도 작성하여 배포 자동화도 진행할 것이다.

 

차근차근 개발해봐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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